여성질환
사랑하는 딸의 생리통, 아내의 출산,유산,난임, 엄마의 갱년기…
여성의 건강을 챙겨주세요~ 건강은 여성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여성의 50%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생리통은 굉장히 흔한 증상입니다.
증상의 정도도 가벼운 복통, 요통에서부터 약을 먹지 않고는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의 통증까지 통증 강도 또한 다양합니다.
생리통은 골반내 장기의 이상 유무에 따라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될수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 원인
특별한 골반내 장기의 이상이 없는데도 발생하는 원발성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기 약 1~2일 전부터
생리 시작후 약 2~3일정도까지 지속된 후에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랫배나 허리 부위가 쥐어짜는듯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통증이 심할때는 오심, 구토, 두통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며 심한경우엔 실신하기도 합니다.
온도의 저하
평상시 추위를 많이 타고 아랫배가 차가운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생리시에 아랫배가 차가워지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경감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평소 찬 것을 먹으면 자주 설사하기도 하고 생리 시작시 설사를 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어혈
생리혈이 검고 덩어리 지는 경우, 평상시 대변이 변비 경향인 경우, 멍이 잘들거나 혀밑에 어반이 져있는 경에 해당합니다.
전신 근육의 과긴장으로 인한 자궁 평활근의 과긴장
생리통시 아랫배 통증과 함께 방산통으로 요통, 허벅지 통증까지 나타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부교감(미주)신경의 저하로 인한 자궁 평활근의 연동성 저하
평상시 내성적이고 우울감이 많고 억울된 상태의 여성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잘 체하고 배에 자주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잘 생기고 다른곳에 가면 대변 조차 잘 못보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통증민감도 증가와 염증
더위를 많이 타고 손발에 열도 많고 생리혈도 많은 편의 여성에게 해당합니다.
하혈을 자주 하거나 하혈을 한적이 있는 경우입니다.
온맘한의원 원발성 생리통 치료
원발성 생리통은 보통 초경후 1~2년이내에 발생하므로 어린 학생들에게 흔합니다.
통증이 극심한경우엔 반드시 치료를 해줘야 2차적인 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누구나 다 겪는 것으로 생각하고 진통제로 한달한달을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리통은 없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진통제를 먹지 않고는 버틸수 없는 생리통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온도의 저하
육계, 오수유, 부자, 건강 등
어혈
작약, 대황, 천궁, 당귀, 도인, 목단피,
홍화, 수질, 아출, 봉출, 현호색 등
전신 근육의 과긴장으로 인한
자궁 평활근의 과긴장
작약, 대조, 감초, 봉밀 등
부교감신경기능 저하로 인한
자궁 평활근의 연동성저하
지실, 향부자 등
통증 민감도
증가와 염증
시호, 황금, 황련 등
속발성 생리통 원인
속발성 생리통은 골반 내 장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나타납니다. 원발성 생리통이 생리 시작후 약 2~3일이내 통증이 사라지는 것과 달리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하기 약 1~2주 전부터 발생하여 생리가 끝난 후 수일까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생리통이 생리 시작 후에 더욱 극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육층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생리 시작시 극심한 생리통에 시달립니다. 월경량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 근종은 자궁 근육세포가 자라서 형성된 양성종양입니다.
요즘에는 성인여성의 70%에서 자궁근종이 발견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비정상출혈, 생리통, 하복부 통증,압박감, 빈뇨증상을 호소할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의 조직이 자궁 내부가 아닌 다른 부위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경시에는 생리통이 없다가 수년후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내막증이 발생하여 심한 생리통, 성교통, 부정출혈등을 일으킵니다.
난소낭종
난소낭종 자체로 생리통이 나타나진 않지만 크가가 커져 파열이 되거나 낭종이 꼬인 경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염, 수술후 유착 등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골반염이나 골반내 장기의 수술은 경우 장기의 유착이나 자궁내막증이 생겨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